대한민국의 고령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고령자 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계속적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방지하기 위하여서 여러 지자체에서 만 70이상 고령자를 위하여서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하는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시 혜택에 대하여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내용 확인 해보시고 잘 결정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제도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제도는 매년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고령 운전자 사고가 증가하기애 줄이기 위하여서 시작된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로 처음 시행시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기준으로 진행 되었으나 현재는 만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지자체 기준별 혜택을 진행하면서 교통카드 지급, 상품권 지급 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처음에는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가서 제출 후 반납했어야 하지만 현재는 주거지 주민센터로 방문하여서 운전면허증만 제출하면 현재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연계해서 즉시 적용이 가능하여 방문 한번만으로 자진 반납 그리고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경찰서 민원이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운전 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으신 후 신분증과 함께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신청은 대리인이 신청이 불가하고 꼭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해 주셔야하며 반납 즉시 면허가 취소 되기 때문에 다시 철회는 불가합니다.
지자체별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시 혜택 알아보기
지자체별 만70세 이상 고령자가 운전면허 반납시 어떤 혜택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자체별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참고하셔서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울
서울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 해주시면 1회에 한하여서 10만원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고 있으며 전국 편의점 및 교통 수단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요금은 만65세의 경우 무임 승차가 가능하기에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는 서울에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경기도
경기도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 해주시면 10만원 상당 지역 화폐를 제공합니다,
대구
대구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 해주시면 대구 행복페이 10만원을 제공합니다.
부산
부산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 해주시면 20만원 상당의 대중 교통 비용을 제공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시 혜택에 대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체 반응 속도가 느려진 것 같다면 면허 반납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면허증을 반납하지 않고 갱신을 하고자 하신다면 만 75세 이상인 경우 운전면허 갱신이 필요하며 건강검진, 치매 선별검사 후 결과지 제출 후 고령 운전자 교육 이수 후 운전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