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를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시지요 건조한 계절에 더 많이 발생하는 정전기는 일상생활에서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자연현상이므로 큰 피해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정전기는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차 안의 정전기는 화재로 이어질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정전기 방지 방법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란?
정전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말로 마찰 때문이며, 우리가 생활 속에서 주변 물체를 접하면 마찰이 발생하고 우리 몸과 물체가 전자를 교환할 때마다 조금씩 전기가 축적됩니다.
자동차내 정전기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국 주유소에서 발생하는 화재 중 매년 10건 정도가 정전기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유소 화재 건수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지만 한번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 화재로 번지기 쉬우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주유소에서는 볼 수 없지만 주유 중 휘발유가 증발하여 발생하는 유증기가 공중에 떠 있습니다. 이 유증기는 액체 상태보다 발화하기 쉽기 때문에 작은 정전기로도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셀프주유소는 직원이 없어 초기 진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 부탁드립니다.
자동차 정전기 방지 방법
청결하게 유지
차 안에 먼지가 많으면 수분이 제거되어 정전기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정기적으로 세차하여 차를 청결하게 유지하면 공기 마찰을 줄이고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항상 손을 촉촉하게 유지
정전기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건조입니다. 가끔 핸드크림을 바르면 정전기를 방지하고 손이 촉촉합니다.
그리고 손에 숨을 불어넣으면 바로 손 안의 수분이 늘어나 정전기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차내 습도를 30% 이상으로 유지
건조한 겨울과 봄에 자주 발생하는 정전기의 경우 습도만 적절히 유지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대기 중 습도가 60% 이상이 되면 정전기가 사라지고 30% 이하가 되면 자주 발생합니다.
차량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탑재해 차량 내 습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차량 내 온도를 높이고 싶을 때는 공기를 건조시키는 히터보다 열선내장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가습기 숯을 작은 바구니에 담아 운전석과 조수석 밑에 두면 습도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숯은 습도 조절 외에 공기 정화, 탈취, 음이온 방출 효과도 있습니다.
차를 타기 전에 손가락이나 다른 물건으로 몸을 가볍게 두드리고 탑승
손가락 끝으로 차 문을 두드리거나 주머니에 동전이나 자동차 키를 넣고 핸들을 두드리면 정전기가 꺼집니다.
뾰족한 철 끝도 자동차 문도 금속이므로 살짝 닿으면 멈춰 있던 정전기가 움직이기 때문에 반짝이는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천연 섬유 또는 가죽 차량 시트 커버를 사용
화학 섬유로 만들어진 카시트는 정전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연 가죽이나 순면 카시트 커버를 사용하면 정전기의 약 60%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트를 교체한다면 천연 섬유 또는 가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자동차 정전기 방지 방법에 대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실수로 큰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공부하시고 지켜주시는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