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방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불편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방지 방법에 대하여서 알아보았다면 오늘은 자동차 방전 원인 대처방법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방전 원인 알아보기
자동차 시동,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열선시트를 사용하면서 우리는 배터리를 사용하여서 전기를 공급 받고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자동차의 시동도 걸리지 않기에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 전등을 끄지 않은 경우
자동차 배터리 방전 중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차량 실내외 전등을 끄지 않은 경우 입니다.
차량의 전등을 끄지 않고 내린 상태에서 시간이 지난다면 방전이 되어버립니다.
다만 최근 출시된 차량은 시동을 끈 다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등이 차단 되어 방전을 여방하기도 하기에 내 차량의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항상 차에서 내리기 전 잠시 시간을 내서 체크를 하는 경우가 필요합니다. 라이트도 잘 껏는지 확인 후 정확하게 시동을 끄는 습관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
자동차 배터리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방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유는 온도가 낮은 경우 전기 에너지 방출과 충전이 느려지며 방전 가능성이 커지기에 방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입니다. 따라서 장기 주차가 필요한 경우 낮은 기온에 노출을 방지하고자 지하 주차장에 보관하시고 자주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기간 시동을 걸지 않은 경우
자동차와 전자기기 모두 마찬가지로 대기 상태로 유지를 하고자 배터리를 계속적 조금씩 사용하기에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동차가 자연스럽게 방전이 됩니다.
장기간 주차시에는 최소 3~4일에 한번씩은 시동을 걸어서 10분 이상 유지해서 배터리 충전 시간을 제공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시동을 걸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케이블 단자의 마이너스를 분리하면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또는 많은 장치 사용시
블랙박스에 대하여서는 주차 후 차량 손상 방지를 위하여서 시동을 걸지 않고 계속적으로 켜두게 되면 공급되는 전기가 추가로 없기에 배터리가 장기간 사용하게 되어서 방전이 될 수 있으며 실제로 최근 방전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거잭 전원에 여러가지를 연결해두는 경우 배터리가 방전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을 때 아예 빼두는 것이 좋으며 시동을 끄기전 전원이 제대로 꺼졌는지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차시 cctv가 확보된 안전 장소에서 주차하여서 가급적 블랙박스 전원 또한 꺼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자동차 방전의 여러 원인에 대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평균 3년이지만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기에 평균 3년 주기로 자주 점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